Register Notifications () Account Center My Games My Notes My Comics Sign out
枦川由一 38853674

Following 0 Follower(s) 4

Game Comments (5) More

Senki Collection | Korean

3.4

게임성은 바닥인데 ur부터 r까지 모든 일러가 live2d인 모든 예산을 일러에 꼴아박은건가 싶은 느낌의 게임이다. 일러가 꽤 볼 만하므로 딱 서브용. 큰 기대를 하면 안된다. 노출도 상당해서 집 밖에서는 켜지도 못할 것 같다. 참고로 여기 광고에 있는 일러들은 심의를 피하기 위한 훼이크이고 실제 들어가보면 캐릭들이 중요 부위만 제외하고 전부 벗고 있다. 금화 3만 이상만 유지하면 황금제를 통해 조금씩 성장이 가능하다.

게임 전체의 완성도가 높고 손맛이 좋음. 평균적인 가챠 효율은 낮지만 가끔씩 로또가 터지면 ur이 한꺼번에 2~3개가 나와서 뭔일인가 싶다. 꾸준히 하면 되는 듯.

아 그리고 처음 시작할 때 리세마라 기능을 지원해줌. 가챠 효율이 낮기 때문에 반드시 ur을 뽑고 시작해야 한다.

나는 하루 종일 돌려서 ur 3개로 시작했는데 WM(원더메이즈) 미사키, 살육인형 사쿠라, 살육인형 유키였다. 그런데 현재 WM만 쓰고 나머지는 안쓴다. 따라서 ur 굳이 많이 뽑으려 할 필요없이 WM카드만 뽑고 시작할 것을 강추한다. 진짜 WM가 서포터 졸업급이다...

아직 한자와 일본어가 익숙하지 않다면 파파고 어플의 사진 번역 기능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우연히 발견했는데 엄청난 능력자께서 이 게임에 대한 번역 및 거의 모든 세부적인 공략을 올려주셔서 여기에 링크를 올린다. 들어가서 글 내용 중에 굵은 글씨를 누르면 세부 공략이 있는 하위 페이지로 이동한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projecttokyodolls&no=6514

왠만하면 저 글로 모든 게 해결된다. 그래도 그 밖에 질문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Brown Dust | Korean

4.2

★ 장점
자신의 용병의 위치와 순서에 따라, 가지고 있는 스킬에 따라 천차만별의 결과를 얻게 되기 때문에 높은 전략성을 요구하면서도 게임의 룰을 이해하기 쉽다.

스토리는 굉장히 단순하지만 명료해서 별 신경 안쓰고 게임의 전략성에만 집중할 수 있다.

작화는 호불호가 있을 수 있겠지만 노출도 꽤 있고 개인적으로 최상급. 브금도 준수하다.

이 게임은 다른 사람의 공략을 읽지 않고서 혼자서 던전을 깨보는 재미도 있지만 무엇보다 pvp가 재미있다. pvp의 종류는 크게 4가지로
1.상대방 용병 배치를 알고 순서도 아는 경우 (신비의섬)
2.상대방 용병 배치를 알지만 순서는 모르는 경우 (길드전)
3.상대방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고 랜덤 매칭 (결투장)
4.상대방과 실시간으로 머리 싸움 (지하경기장)


★ 단점1 - 신규유저 진입장벽
pvp가 매우 재미있지만 재미를 느낄 수 있을 만큼의 스펙을 만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우선 용병 하나를 풀강하는데 너무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든다. 신규 유저 입장에서 기존 유저를 따라잡으려면 과금하는 수 밖에 없는데 과금 효율이 매우 떨어진다. 과금의 비효율성은 pay to win(돈 쓸수록 강해지는) 요소를 줄인다는 장점은 있지만 신규 유저와 기존 유저의 스펙 차이를 좁히기 어려워진다.

★ 단점2 - 파워인플레
당신이 최고 스펙의 계정을 손에 넣었다해도 안심할 수 없다. 신캐가 나올때마다 사기캐릭이라 게임 전체의 메타가 뒤바뀌며 메타에 뒤쳐지다보면 어느새 망한 계정이 되어 있을 것이다.

★ 단점3 - 전략성의 무의미
이게 가장 큰 단점인데, 이 게임의 정체성이나 다름없는 전략성이 pvp에서는 크게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내 승리를 결정짓는 요인의 비중은 다음과 같다.

현재 메타에 맞는 용병 > 시간 or 과금량 > 전략성

따라서 아무리 전략을 잘 세워도 신규 계정으로는 고인물 계정을 이길 수 없고, 또 고인물 계정이라도 메타에 뒤쳐지면 메타를 따라가는 계정을 이길 수 없다. (과금이 계속 강요된다)

이런 요인들은 유저가 지쳐서 떠날 확률을 높이고 게임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롤처럼 고인물이나 신규 유저나 동등한 조건으로 겨룰 수 있게 하고 신캐가 출시해도 파워인플레가 일어나지 않게 조절하며, 스킨이 진짜 괜찮던데 수익 구조를 스킨을 많이 파는 것으로 했다면 아주 오래가는 게임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게다가 스킨판매로 수익 구조를 잡으면 노출도가 올라가는 장점이...[哇噻])

★ 결론
필자처럼 마음 편히 '스킨을 수집한다' 라는 명확한 목표가 있으면 별 스트레스 없이 재밌게 할 수 있는 게임이다.[開心]

전투는 비교적 단조롭지만 보스를 공략하는 재미는 존재한다. 스토리는 초반엔 좀 유치하고 지루하다가 후반에는 반전이 있어 흥미로웠다.

캐릭터 별로 테마곡이 존재하고 VR기능이 있어 내 눈앞에서 노래를 불러주는 미친 기능이 존재한다. 그 밖에 여러 기능이 있으므로 VR기기를 반드시 사용하는걸 추천한다.

참고로 현재 한국 버전은 가챠 효율이 대단히 높다. 왠만하면 4성이 펑펑 쏟아지므로 덱 맞추기 쉬운편.

쿼츠를 구매할 때는 샵 → 강화패키지 → 이번달 탭에 있는 쿼츠보너스패키지를 추천한다. 계산해보면 첫구매 보너스보다 이게 더 가성비가 좋다는걸 알 수 있다.

Gothic wa Mahou Otome

4.6

★ 시작
처음에 현질로 사역마 좋은거 뽑은 다음부터는 현질 할 필요가 없음. 어떤 사역마를 뽑을건지는 자신에게 잘 맞는 샷을 찾아야 하는데 이벤트탭 오른쪽 아래 샷 체험을 통해 찾아볼 수 있음. 나는 처음에 딱 한번 10만원 결제하고 현재 5성 사역마 198개 보유중.[開心] 리세마라는 가능하지만 어차피 좋은 건 안나오는 듯하다.

★ 성령석을 버는 방법
뽑은 사역마로 일일퀘 + 이벤트 + 메인스토리 밀면서 성령석 모으고 사역마 추가로 뽑으면 됨. 획득한 사역마들은 호감도 max를 찍으면 5성 사역마기준 하나 당 성령석 25개씩 보상으로 줌. 그리고 메인 화면 오른쪽 방패모양 누르면 레슨 진행하는데 전부 다 깨면 성령석 700개정도 나옴.

★ 가챠
일반적인 가챠 확률은 별로 좋지 않으니 일러가 맘에 든다고 너무 기대하고 돌리지 말 것. 특히 성령석 125개 이하 가챠는 효율이 좋지 않음.

가끔씩 성령석 250~500개 정도에 5성사역마를 100%확률로 주는 가챠가 열리는데 차라리 이걸 돌리는게 훨씬 낫다. 그리고 5소녀,5악마,5학원 얘네들 생일 때 접속하면 성령석 125개로 5성 사역마를 100% 획득 가능하므로 잘 챙기자!

일러나 의상도 중요하지만 나에게 잘 맞는 샷을 얻는 것도 중요하다는걸 잊지말자.


★ 상점
상점에서 파는 서포트아이템은 절대 사지 말고 서포트아이템 나오는 성령석 50개 짜리 가챠가 가끔씩 열리는데 이게 효율 끝판왕이니 이걸 돌리는걸 추천. 상점에서는 주로 사역마 공간 확장을 사게 된다.

★ 언어 장벽
한자와 일본어에 익숙하지 않다면 파파고 어플의 사진 번역 기능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그 밖에 질문 사항은 댓글로...

Show More
Notes (1) More
현재 8월 30일까지 매일매일 무료 가챠 이벤트중.
7/20 ~ 7/31 : 매일 10회 무료
8/1 : 50회 무료
8/2 ~ 8/11 : 매일 10회 무료
8/12 : 25회 무료
8/13 ~ 8/21 : 매일 10회 무료
8/22 : 25회 무료
8/23 ~ 8/31 : 매일 10회 무료
Read Note
60
Get QooApp for Android